• / 25
    김광명
    심현석
    김세연
    오현정
    윤석영
    윤하연
    차다은
    허보윤
    전찬미
    노유진
    이현기
    김희정
    염하얀
    최동현
    고야마 혜리
    홍수연
    조은현
    윤승미
    김서영
    김정은
    정민경
    김도하
    임수정
    김태경
    채영준
    • 디자인리서치_2018 -
    • 9주차_현장조사2차
      • 프로젝트 활동
      • 25
      • 총 아이디어수 :
      • 366
     
    • 14 개 아이디어
    어려웠던 점: 단순히 창의놀이터에 대한 조사만 했더니 다른 조의 결과와 비슷비슷한 내용이라서 아쉬웠습니다. 조사를 하더라도 기본적인 조사 방향성을 잡아놓아야 저희의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자료와 불필요한 자료를 구분할 수 있겠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차다은0점118-11-19
    이번에 문헌 조사를 했을 때, 어려웠던 점은 자료가 의미가 있는 자료인지 추려내는 것이다. 이번 문헌조사가 저번 문헌조사에 비해 자료의 양이 훨씬 많았다. 저번 ‘셀카봉’에 관한 문헌조사는 유의미한 자료와 큰 연관성 없는 자료를 나누기도 애매할 만큼 자료가 적었기 때문에 찾은 자료를 전부 넣었다. 하지만, 이번 놀이터에 관한 문헌조사는 자료의 양이 방대하여
    김태경0점118-11-19
    문헌조사 시 어려웠던 점

    - 중간 프로젝트보다 범위가 넓다는 점이 가장 큰 어려운 점으로 꼽힐 것 같다. 이전에는 제품 하나에 관한 것만 조사하면 되었는데, ‘놀이터’는 하나의 공간이기에 한번에 복수의 사용자가 존재할 수 있고, 때문에 여러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생각해야 하는 등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더 많았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라고 제한된 범위가
    조은현0점218-11-19
    저번과 확실히 문헌조사하기에 좀 차이점을 많이 느꼈다. 스마트폰 거치대가 개발된게 오래된 제품이 아니라서 정보가 많이 없었다면 놀이터는 오랜 문헌정보가 좀 많았다. 그런데 찾아보니 거의 다 비슷비슷한 정보여서 아쉬웠고 정보량이 많더라도 좀더 차별성을 줄수 있는 좋은 자료를 가져와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주로 논문을 검색해서 자료를 찾았는데 알고보니
    전찬미0점418-11-19
    -자료를 찾기 전에 우리 조가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치있을 정보가 무엇일지 선정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대략적으로만 어떤 데이타를 찾아야 겠다고 생각하고 그 데이타 안에서 핵심이 되는 정보를 추려내는 것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자칫하면 TMI가 되어버려서 기껏 찾은 정보가 제 곳에 쓰이질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
    오현정0점418-11-19
    놀이터 종류라고 검색했을때 원하는 자료가 바로 나오지 않아서 답답했다. 이후 논문을 찾아보니 생각보다 종류가 너무 많아서 어떻게 정리해야할 지 막막했다.
    또 놀이터의 좋은 사례들을 앞서 찾은 놀이터의 종류들에 끼워맞추자니 언뜻 비슷하지만 다른 부분들이 있어서 굳이 이름을 명명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기준을 세웠더니 정리가 좀 수월해졌다.

    생긴 노
    정민경0점418-11-19
    1. 무엇이 중요한 자료 이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 자료인 구분하는 것
    2. 조사하는 분야에서 쓰이는 단어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것
    3. 놀이터의 주변환경이 너무 다양한 것
    4. 관련 법률이 너무 다양하고 예외 조항이 많았던것

    최동현0점518-11-19


    1. 놀이터에도 실내놀이터 실외놀이터, 창의놀이터, 모험놀이터 등 종류가 다양해서, 어떤 놀이터에 초점을 두고 자료를 조사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

    - 처음에는 다방면으로 가능성을 열어두고 놀이터에 대해 얕고 넓게 알아보려고 노력했고 지금은 주제가 어느정도 잡혔으니, 필요한 부분(주택, 아파트 단지 내 획일화 된 놀이터, 문제점)에 대해 문헌조사를 계속해
    김서영0점1218-11-19
    다양하고 많은 자료들 중에서 어떤 것이 유의미한 자료일 지 생각하며 분류하는 과정이 조금 어렵게 느껴졌고, 데이터화 되어있지 않은 정보들, 글로 되어 있는 자료들을 어떻게 디자인 적으로 도식화하여 나타낼지에 대해 고민을 했습니다. 팀원들과 잘 조율하여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료를 골라냈고 다른 사람들이 디자인 정보들을 참고하여 찾아낸 자료를 도식화 하였습니다
    노유진0점718-11-18
    문헌조사 시 어려웠던 점

    - 방대한 자료들을 어떤 식으로 정리할 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조사한 내용들을 분류하기만 했는데 주제를 선정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먼저 사용자의 니즈를 찾는 것이 목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문제점을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 놀이터 역사에 대해 조사하려고 했는데 ‘놀이터의 역사’라고 검색했을 때
    김정은0점1118-11-16
    문헌조사 시 어려웠던 점
    - 관련 자료를 찾으면서 겉으로 쉽게 드러나는 일반적인 자료 외에 정말로 프로젝트를 위해 끝까지 가져가면서 고민 해 볼만한 가치있는 문제를 찾아내고 분별해 내는 것이 힘들었고 많은 자료를 압축 정리하는 것도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발표를 맡아 PPT를 만들면서 모든 자료를 목차의 순서에만 일단 맞춰 빠짐없이 나열했고 정리하며 쉽게
    채영준0점1118-11-12
    1
    문헌조사 시 어려웠던 점
    -최근 자료를 고집해서 조사하려고 했기 때문에 리서치하는 데 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
    -논문에서 얻고자하는 정보를 찾는 것, 논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예를 들면, 피아제의 상징놀이)에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자료를 모아서 정리할 때, 자료를 어떤 항목에 넣어야하는 지가 애매할 때 어려웠습니다.
    -놀이터를 조사하는 것에 대한 범위가
    김희정0점1718-11-12
    문헌조사 시 어려웠던 점과 이를 자신이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올려주세요!!

    이 과정에서 생긴 노하우가 있다면??
    김광명0점1418-11-12
    ppt 내용이 다소 추가되었으니 참고하세요
    김광명0점2118-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