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문중학교 <라온 사회>의 ‘와우아이디어스(wowideas)’ 프로젝트 활동

페르소나
심윤정, 정유은 선생님 [휘문중학교-사회]

mavesa2121@gmail.com / mangorico@naver.com

안녕하세요, 저희는 휘문중학교 연구기획부에 소속된 사회과 교사입니다. 저희 학교의 에듀테크 활용 수기를 다른 분들과 공유할 기회가 생겨 기쁩니다. 2022년 2학기에 ‘와우아이디어스’라는 에듀테크를 활용해 1학년 프로젝트 활동들을 진행했습니다. 올해 중학교 1학년은 학생 개개인이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인 ‘디벗’이 있기에 이를 연구부장, 연구기획부 소속 교사로서 최대한 활용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동시에 새로운 것을 도전해보고 싶어 학생들이 아직 접하지 않아 플랫폼 그 자체로 흥미를 일으킬 만한 것이 있나 탐색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몇 년 전에 교구를 구입해서 사용했던 회사에서 새로운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와우아이디어스’를 개발한다는 소식을 접해 2학기 프로젝트 활동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프로젝트 활동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진행하기 위해서 사회과 수업 순서와 내용을 재구성하는 일이 필요했습니다. 저희 <라온 사회> 교사들이 모여 수업 방식과 활용 방안에 대해 상의하고자 수시로 편하게 모여 진지하지만 재미있는 아이디어들로 가득 찬 의논을 했습니다. 단원의 핵심 개념과 프로젝트 활동의 의미를 고민하며 두 가지의 프로젝트를 ‘와우아이디어스’의 메뉴로 구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첫 번째로 진행한 [모의 선거 프로젝트 활동]은 9.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10. 정치 과정과 시민 참여 단원을 다룬 뒤 정치 주체 중 하나인 정당을 꾸려 교육, 에너지, 환경 관련 공약을 제시하고 발표를 하는 활동으로 만들었습니다. 세부 활동 단계는 정당 이름과 로고 만들기, 정책 분석 및 공약 제시, 포스터 만들기, 발표였습니다.

두 번째로 진행한 [문화 지역 프로젝트 활동]은 4. 다양한 세계, 다양한 문화 와 8. 문화의 이해 단원을 재구성하여 수업에서 핵심 개념을 다룬 뒤 바로 학생들이 와우아이디어스에서 활동하게끔 구성했습니다.
세부 활동 단계는 일곱 가지의 문화 지역으로 모둠을 구성해 문화 지역의 특성을 조사하고, 조사한 내용을 분석하여 자연 및 인문 환경에 따른 특수성을 탐구하는 활동이었습니다. 그리고 문화권의 특성이 담긴 친구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이 친구가 한국에 온 것을 가정하고 문화 변용의 원리를 담은 음식 만들기, 문화 접촉 및 전파의 사례 찾기, 한국 문화의 특수성이 담긴 장소나 체험 소개하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특히 문화 지역 프로젝트 활동은 와우아이디어스 배경화면 설정 기능을 활용해 캔버스를 저희가 직접 디자인했고, 이를 [자료 1]과 같이 각 세부 활동 안의 배경으로 삽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활동 몰입도와 흥미를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 부분은 수업 준비 및 수정 측면에서 느껴졌습니다. 와우아이디어스에 활동 메뉴를 구성하고 나니 수업 및 활동을 일관성 있게 실행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와우아이디어스로 활동을 구성하니 교사 입장에서 느끼는 장점들이 많았습니다.
가장 좋은 부분은 수업 준비 및 수정 측면에서 느껴졌습니다. 와우아이디어스에 활동 메뉴를 구성하고 나니 수업 및 활동을 일관성 있게 실행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활동을 진행하며 내용이나 순서상 수정할 부분을 찾으면 즉각적으로 수정할 수 있어 유연한 활동 재구성이 가능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수업 전 출력물을 챙기고, 쌓인 종이 활동지를 찾아 들여다 보는 등의 과정들이 줄어 편리하기도 했습니다.

학생 파악 및 평가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었습니다. 지면으로 활동을 진행하면 교사가 궤간 순회를 하며 모둠 활동 상황을 확인해야 하지만 에듀테크를 활용하니 학생들의 활동을 파악하기 더 쉬웠습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전자기기 화면을 바라보는 것만 보이니 걱정되기도 했지만, 와우아이디어스 플랫폼은 학생들이 현재 로그인하고 활동하는지를 [자료2]와 같이 한눈에 알 수 있어 오히려 지면 활동지를 사용하는 때보다 교실 중앙 전면에서 반 전체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 덕분에 온라인 수업 전환 시에도 일관되게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3]과 같이 학생들이 로그인하고 어떤 게시물을 올리고 있는지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이 무척 편리하고 유용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활동 기록이 도표로 정리되어 학생들이 얼마나, 어떤 수준으로, 특히 어떤 항목에서 활동을 한 것인지를 [자료 4]와 같이 바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학생 프로필을 누르면 학생별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연말에 과목별 세부 특기사항을 작성할 때 매우 유용했습니다. [자료5]와 같이 학생들이 진행한 세부 활동이 한 페이지에 드러나서 수업 시간 안에서 질적으로 파악한 학생의 특성 외에도 학생이 수행한 활동, 수준, 빈도 등의 양적 자료도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에듀테크를 활용한 프로젝트 활동이 교사에게만 편리한 기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학생 입장에서 느끼는 강점도 있었습니다.

교사는 수업을 오랜 시간 준비하면서 프로젝트 활동을 잘 파악하게 되지만 학생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전달받는 과정에서 놓치는 부분들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 활동은 플랫폼 메뉴로 구성했기 때문에 학생들이 활동 구조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쉬웠고, 진행 흐름에 대해 잘 이해했습니다.
또한 지면 활동지는 모둠별로 누군가가 대표로 작성하게 되는데 반해 와우아이디어스 플랫폼을 사용하니 모둠원 전원이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발표 시간을 따로 구성하거나 교사가 학생들의 활동 상황을 중간에 공유하지 않아도 다른 모둠의 활동을 학생들이 직접 보고 참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점이 있었습니다. 지면 활동지는 물리적인 제약으로 결과물을 반 별로 나눠보며 사고를 확장시키는데 한계가 있는데 비해 학생들간의 공유가 쉬워 큰 차이를 느꼈습니다.
프로젝트 활동 진행 수준이 활발한 모둠의 결과물을 참고해 스스로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기도 하고, 수정했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배움과 학습 동기가 커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책상을 재배치하지 않아도 각자 자료나 좋은 대안들을 만들고 ‘별점주기’를 통해 의견을 모으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게시판마다 댓글 기능이 있어 검색한 자료나 발표물에 대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발표할 때에는 와우아이디어스의 시간 타이머를 보며 발표 시간을 가늠할 수 있었으며 별도의 발표 자료를 만드는 수고로움 없이 자동 슬라이드쇼 기능을 통해 사진들이 자동 재생되어 편리했습니다.

이와 같이 에듀테크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며 새로운 학습 도구를 사용해 보는데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함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낯설어도 한번 더 눈여겨 보고, 활용해보려고 머리를 맞대다 보면 같은 교과 교사들 간의 관계도 끈끈해지고,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아져 교사 입장에서도 보람되고 즐거운 수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수업 디자인에 창의적인 요소가 들어가니 교사도 즐겁고 교직에 활력이 더해짐을 느꼈습니다. 같은 교과 교사들 간의 유대와 협력의 경험이 여러모로 학교 공동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 학교는 과정중심평가 취지에 맞추어 수업 및 평가를 계속 바꿔나갈 생각입니다. 온라인에 남겨있는 학생들의 활동은 활동 과정상 시행착오나 아쉬운 점들을 담고 있기에 내년 수업 설계 단계에 다시금 좋은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활용하지 못했지만, 에듀테크를 통해 만들어진 학생 개개인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활용해 수행평가를 요소를 추가해 활동을 진행해볼 것입니다. 그리고 타이머 기능을 발표뿐만이 아니라 활동 자체에 사용하여 활동에 몰입감을 부여하고 활동을 더욱 구조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와우아이디어스에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다고 해서 그러한 요소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학습자 사고 성향을 분석해주는 기능이 추가된다고 하여 여러 방면의 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모둠별로 골고루 배치하여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이 서로를 보완해주고 프로젝트 활동을 발전시킬 수 있게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교사 측면의 피드백 기능이 강화될 것이기에 교사가 그룹별 칭찬, 격려, 위로, 경고 등의 쪽지를 주어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해주고, 평가 단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아직은 부수적인 기능으로 쓰이던 학생들 간의 댓글과 ‘별점주기’ 기능을 체계화하여 프로젝트 활동의 주요 요소로 인식시켜 활동을 구성할 것입니다. 그룹별 채팅 기능도 만들어질 예정이므로 각자 조사하고 탐구하는 활동은 책상 재배치 등의 시간 소요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온 사회>에서 프로젝트 활동 두 번을 진행한 것이 교사들에게 활력을 더해주었고, 수업과 활동에 교사의 창의성을 담아보며 순수한 재미도 더해졌습니다.
저희의 에듀테크 수업 후기를 통해 다른 선생님들께서도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시고,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들를 탐색하셔서 즐거운 수업 혁신이 다른 공동체까지 확산되기를 희망합니다.

핵심 요약
  1. 교사: 일관성 있는 수업 실행
  2. 교사: 유연한 수업 재구성
  3. 교사: 수업 준비 용이-지류 활동지 미필요
  4. 교사: 학생 활동 파악 및 평가 용이
  5. 교사: 과목세부특기사항 작성시 근거 자료로 활용 가능
  6. 학생: 프로젝트 활동 구조 파악 용이
  7. 학생: 모둠원 전원 참여 가능
  8. 학생: 모둠·반 단위 공유 용이성
  9. 학생: 투표 및 댓글 기능으로 의견 공유 가능
  10. 학생: 발표시 편리성
Information
  • (주)청운정보 (정희숙)
  • 사업자등록번호 : 204-86-1608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5-서울동대문-0456 호
  • 부가통신사업신고번호 : 0456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유진성
Contect
  • 전화 : 02-2245-0260
  • 팩스 : 02-2246-1788
  • MAIL : ceo@webstorming.co.kr
  • 서울시 동대문구 천호대로 241
    ( 청계벽산 메가트리움 102동 1406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