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아이디어스는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구체화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온라인에 잘 녹여낸 매우 유용한 에듀테크 제품입니다. 특히, 학생들간의 아이디어 공유와 평가, 협업 등에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더불어, 학생 관리가 매우 뛰어나서, 1인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들의 활동상황을 모니터링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학생별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것과 관련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와우아이디어스는 초등에서 고등까지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로 학교 현장에서 많은 교사들이 사용하기를 권장하는 에듀테크입니다.
모든 반에서 일관성 있게 수업을 진행하기에 편하고, 프로젝트 중에도 유연하게 수업을 재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학생 개개인의 활동을 파악하고 과목세부특기사항 작성시 근거 자료로 활용 가능하여 과정중심평가에 매우 적합한 도구입니다. 학생들이 프로젝트 활동의 전체 흐름을 파악하기도 쉽고, 모둠 전원이 투표 및 댓글 기능으로 의견을 공유하고 발표하는데도 매우 유용합니다.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활동에서 성장하는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그 학생이 속해있는 그룹에서 협업과 상호 비판적인 사고의 장을 온⋅오프 환경 속에서 펼칠 수 있는 와우! 아이디어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또한 디자인 씽킹 사고 활동과 액션 러닝의 다양한 수업의 장도 펼칠수 있는 사이버 공간입니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 각 교과의 핵심 성취 기준에 탁월한 맞춤형 도구!.
지금 선택하실 순간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타 웹보드에 비해 보드의 타입 수는 부족하지만 한 프로젝트에 여러 작업장을 추가하고 소작업장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 개별 포트폴리오 기능, 활동 현황 및 멤버 접속 현황 확인 기능 등은 타 웹보드와는 차별성이 있고, 프로젝트 학습 도구로서의 교육 적합성과 교육 효과성이 뛰어나 향후 주력 웹보드로 활용하고 싶습니다.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하며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어서 별도의 지도 없이 활동이 쉬웠습니다. 학생들이 내용을 조사하고 의견을 교환하기 편했으며 개인의 활동 내용이 보존되어 평가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별점 기능, 아이디어 생성 횟수 등이 수치화 되어 학생들의 의욕을 높이는 것이 관찰되었고, 발산적, 수렴적 사고 및 프로젝트 형태의 수업에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학생들이 와우보드(wow-board)를 이용하여 대면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한 후에 태블릿PC로 와우아이디어스를 이용하는 경험을 하였는데, 이러한 블렌디드러닝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내니, 아이디어가 그냥 온라인으로만 할 때보다 훨씬 더 무게감 있고, 진지하게, 필터링을 거쳐 훨씬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온앤오프(와우보드판-와우아이디어스)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아이디어 발산·수렴·평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더 역동적으로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와우아이디어스의 다양한 에듀테크적 기능을 통해 학생들이 아이디어 발상 과정에 있어 협업, 피드백, 평가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구요. 마지막으로, 와우아이디어스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선택한 아이디어가 보다 창의적(독창적, 유용적)이었다는 것도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반 학생들이 와우아이디어스를 활용하는 것이 과한 욕심이라고 생각했었는데요, 기대보다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 놀랐습니다. 특히 평소 말을 거의 하지 않는 학생들이 와우아이디어스에서는 의견도 내고, 댓글도 달며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간혹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거나 성격이 급한 학생들은 전통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선호하는 모습도 보였으나 전반적으로는 와우아이디어스를 활용한 새로운 협업 방식에 높은 흥미를 보였고, 실제로 유용하게 활용되었습니다. ^^
와우아이디어스는 학생들이 쉽게 사용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공유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라고 생각됩니다. 학생들이 자신이 조사한 자료를 차곡차곡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또한 학생들이 발표 자료에 보충해야 할 점도 기록해놓고 스스로 발표 자료를 수정했으며, 발표 후에 평가도 학생들이 기준에 따라 별점을 주고 동료평가를 진행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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